오늘 하루동안 보지 않기

CHAR&LEE SKIN CLINIC
기타피부질환

아토피피부염

아토피 피부염(atopic dermatitis)은 가려움증, 피부건조증과
습진성 피부 변화를 동반하는 만성 피부염입니다.

연령에 따라 비교적 특징적인 증상을 보여, 영아기/소아기/사춘기 및 성인기
이렇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은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되나
소수에서는 성인기까지 심한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 영아기(생우 3개월부터 24개월) : 두피, 얼굴, 몸통 등
  • 소아기(36개월부터 사춘기 전) : 팔다리, 손목, 발목 등
  • 사춘기 및 성인기 : 두피, 얼굴, 목, 몸통, 사지, 손발 등,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 발생 가능성 있음

• 유전적 소인
  • 면역학적, 약리생리학적, 생화학적 요인
    (건조한 환경, 피부 굵기, 섬유에 의한 피부작그, 음식물/약물/꽃가루/동물 털 등
    알레르기, 자극성 화학물질, 정신적 스트레스 등)

아토피 피부염 솔루션

차앤리 피부과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 요인 개선 교육 및 개인 증상 정도에 따른 부신피질호르몬제나
항히스타민제 투여, 스테로이드연고 도포, 면역억제제인 cyclosporin 투여 등으로 아토피 피부염 개선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비특이적 및 특이적 악화 요인, 연령, 소양증 및 피부염의 심한 정도, 동반된 호흡기 질환 유무 등에 따라
치료방침을 정한 후 적절히 관리해 나간다면 충분히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피부 또는 점막이 일시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전 인구의 15-20%가 평생동안 한 번이상 겪을 정도로
매우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증상

•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
  • 피부가 몹시 가려우며 경계가 명확한 홍색 또는 흰색 팽진

원인

• 꽃가루, 먼지, 특정 음식물 등
  • 흡입제, 주사제, 감염(세균, 진균, 기생충 감염),
    화학물(방사선 조영제), 약물(항생제/소염제)
  • 두드러기 원인은 매우 다양하여,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드러기 솔루션

차앤리 피부과에서는 히스타민의 작용(두드러기, 발적, 소양감 등의 알레르기성 반응 관여)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며, 급성 두드러기가 심한 경우에는 단기간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사용하여 두드러기 개선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피부묘기증

피부묘기증은 피부에 물리적인 자극을 가했을 때 해당 부위에
홍반성 발적과 부종(팽진)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피부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 물리적 자극을 가한 자리에 피부 발적 및 부종
  • 경우에 따라 발진 부위 가려움증 동반

원인

•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으나 피부 알레르기 성 질환으로
    피부 속 혈관을 확장시킬 수 있는 히스타민 등의 알레르기 매개물질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어 생기는 질환

피부묘기증 솔루션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로 피부묘기증 개선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피부묘기증 빈도, 증상 정도에 따라 약물 용량을 조절합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작은 물집들이 띠 모양으로 발생하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입니다.

물집은 2~3주 후 자연 치유될 수 있지만 중노년층 및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는
통증이 몇 달간 지속될 수 있어,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 물집이 생기기 4~5일 전부터 해당 부위 통증 유발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작은 물집이 군집을 이루며 발생,
    대개 통증이 있지만 젊은 층의 경우 가려움증이 우세한 경우도 있음

원인

• 수두의 원인과 동일한 바이러스
  • 어릴 때 수두 발병 후, 해당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남아있다가
    숙주의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재활성화

대상포진 솔루션

차앤리 피부과에서는 개인증상 정도에 따라서 항바이러스 제제나 진통제 등
맞춤 치료를 진행하여, 대상포진 개선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단순포진

단순포진은 헤르페스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입니다.
입술, 눈 주위, 엉덩이, 성기 등에 작은 물집 여러 개가 옹기종기 모인 형태입니다.

증상

• 작은 물집 여러 개가 옹기종기 한 부위에 모여 발생
  • 해당 부위 가려움, 화끈거리는 증상이 동반되나 심한 통증은 없음
  • 항상 같은 자리에 재발, 피곤하거나 면역 기능이 떨어질 때마다 재발
  • 물집이 터지면 타인에게 전염 가능성 있음

• 헤르페스바이러스 감염

단순포진 솔루션

차앤리 피부과에서는 항바이러스제 복용 및 도포, 세균에 의한 2차 감염 시
항생제 연고 도포 등으로 단순포진 개선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사마귀

바이러스성 피부질환으로 주변으로 전염될 수 있으며, 딱딱하고 거칠게 튀어나오는 구진의 형태입니다.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통증, 가려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사마귀는 네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심상성사마귀

표면이 거칠고 오톨도톨, 쌀알에서 콩알크기의 구진
편평하고 1-3mm 크기의 피부 병변
가장 흔한 형태의 사마귀, 뚜렷한 증상은 없음

편평사마귀

편평하고 1-3mm 크기의 피부 병변
얼굴, 손등에 발생
주로 어린아이, 젊은층에게 발생

손발바닥 사마귀

겉으로 돋아나는 피부병변이 속으로 파고 들어간 형태
걸어 다닐 때 통증 발생
티눈과 혼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

성기사마귀(첨규콘딜롬)

오톨도톨한 닭벼슬, 배춧잎 모양의 병변
남성의 성기, 항문 주위, 여자의 외음부, 질내, 회음부 등 습한 부위 발생
전염력이 강하고 성접촉으로 전염될 수 있음

티눈

물리적 자극인 마찰과 압력을 지속적으로 받는 피부에 발생합니다.
피부의 넓은 부위가 마찰과 압력을 받으면 굳은살로 나타나고
피부의 좁은 부위가 마찰과 압력을 받는 경우 티눈이 생깁니다.
티눈은 피부각질을 깍아냈을 때 사마귀에서 보이는 정상출혈이 보이지 않고,
중심핵이 관찰됩니다.

무좀(피부사상균)

무좀(피부사상균)은 피부사상균이 발 피부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입니다.

표재성 곰팡이증은 진균이 각질층이나 손발톱, 머리카락에 감염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병변 부위에 따라 머리 백선, 몸 백선, 샅 백선, 발 백선, 손발톱 백선,
얼굴 백선, 손 백선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중 발 백선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무좀입니다.

조갑백선

족부백선(과각화형)

족부백선(소수포형)

족부백선(지간형)

무좀(피부사상균) 솔루션

차앤리 피부과에서는 항진균제 국소 도포와 경구 투여로 피부사상균을 치료합니다.
도포제를 병변 주변 정상 부위에도 도포하여 재발을 예방하고, 두피 피부사상균 치료 시에는
젤, 액상형 제제를 사용하여 편리함을 높입니다.

감염 부위가 넓거나 손발톱 백선, 머리 백선 등인 경우 복용하는 항진균제를 사용하여
무좀(피부사상균) 치료 효과를 높입니다.

하루동안 열지 않기 닫기